꼬물꼬물
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예제 만들기 본문
프로젝트 생성
start.spring.io에서 dependencies 추가말고 시작
gradle build tool: gradle -> Intellij
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회원
- 회원 가입 및 조회
- 일반, VIP 등급
-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 구할 수 있고,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.(미정)
주문과 할인 정책
- 회원은 상품 주문 가능
-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정책
- 할인 정책: 모든 VIP는 1000원 할인 (추후 변동 가능)
-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고민을 미룸 (미확정)
=> 회원 데이터, 할인 정책은 변경가능성이 크다.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하자.
회원 도메인 설계
회원 도메인 개발
다형성으로 인해 memberRepository에는 MemoryMemberRepository가 들어가 있다.
memberServiceImpleImpl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{
// ctl + shift + Enter하면 세미콜론까지 자동완성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test/MemberServiceTest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@Test
void 회원가입(){
// given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// when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member.getId());
// then
Assertions.assertThat(member)
.isEqualTo(findMember);
}
}
💡 OCP와 DIP 문제
DIP: MemberRepo m = new MemoryMemberRepo 부분이 인터페이스와 구현체 모두 의존하고 있다.
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
1. 주문 생성: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.
2. 회원 조회: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.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.
3. 할인 적용: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.
4. 주문 결과 반환: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.
=>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통해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.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,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.
== MemberRepo, DiscountPolicy 구현체가 변경되어도 주문 서비스 구현체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
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
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OrderServiceTest
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@Test
void 주문_생성(){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);
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}
}
객체지향이 맞나, 클라이언트 영향이 없는가
역할과 구현 분리. 다형성
'스터디 >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- 객체 지향 원리 적용 [새로운 구조와 할인 정책 적용, 좋은 객체 지향 설계] (0) | 2022.09.12 |
---|---|
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- 객체 지향 원리 적용 [관심사의 분리, AppConfig 리팩토링] (0) | 2022.09.11 |
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- 객체 지향 원리 적용 [새로운 할인 정책] (0) | 2022.09.11 |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2 (0) | 2022.09.03 |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1 (0) | 2022.08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