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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1 본문

스터디/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1

멩주 2022. 8. 30. 16:11

과거 EJB(Enterprise Java Bean)

EJB -> 하이버네이트 -> JPA

 

스프링이란?

스프링 데이터: DB의 기본적인 CRUD를 도와줌

스프링 세션: 세션 기능 편리하게

스프링 시큐리티: 보안

스프링 Rest Docs: API 문서화 편리하게 Swagger / movkMVC(test를 통과해야 만들어진다)

스프링 배치: 배치 처리에 특화. 한번에 임포트 받고 배치 처리

스프링 클라우드: 클라우드 기술에 특화

 

스프링 프레임워크

- 핵심기술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
- 웹기술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
- 데이터 접근 기술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
- 기술 통합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
- 테스트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
- 언어: 코틀린, 그루비
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

 

스프링 부트: 기본적으로 스프링 프레임워크 사용
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 기본
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 쉽게 생성: Spring.starter.io
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: springboot.xxx.starter를 통해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
-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: spring3.x과 다른 라이브러리와의 버전의 궁합을 제공

- 매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: 운영환경에서 모니터링은 중요하다. 이를 제공
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: 설정하기 힘들었다. 웬만하면 default 설정

 

스프링의 의미
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: 스프링 빈 관리

- 스프링 프레임워크
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
 

스프링의 핵심 개념

- 왜 만들었을까?

-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. 객체지향 언어
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릴 수 있는 프레임워크 ==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과거: EJB 종속적

 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객체 지향 특징

: 객체들의 모임. 객체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 처리(협력).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

- 추상화

- 캡슐화 

- 상속

- 다형성

 

💡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?

- 레고 블럭 조립하듯 -> 다형성(polymorphism)

 

다형성

- 역할(인터페이스)과 구현(객체)으로 세상 구분

ex) 운전자 역할 - 자동차 역할 - 자동차 구현 (아반떼, 니로 등..) <- 자동차가(구현)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.

운전자는 자동차 역할.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적이다.

운전자(클라이언트)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알 필요가 없다.

자동차 구현 무한 확장 가능. ->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.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해라
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 

자바의 다형성

- 역할 = 인터페이스.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객체

-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 

객체의 협력

- 혼자있는 객체는 없다.

- 클라이언트: 요청/ 서버: 응답

-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
 

자바의 다형성 문법

오버라이딩(재정의)
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public class MemoryService {
	//private MemberRepository repo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repo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
클라이언트는 MemberRepo라는 interface에 의존한다.

 

다형성의 본질
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- 객체 사이의 협력
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✅ 정리

-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 ->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오기

-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->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
- 확장 가능한 설계 -> 구현체의 확장
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

 

✅ 한계

-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 큰 변경이 필요하다.

- 자동차가 비행기로 변경된다면?!?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
-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